“옥시·애경 분담금 거부”…가습기살균제 ‘조정안’ 사실상 무산_씨 인 카지노에서_krvip

“옥시·애경 분담금 거부”…가습기살균제 ‘조정안’ 사실상 무산_앱 포커_krvip

가습기살균제 참사 후 11년 만에 나온 피해 구제 조정안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조정에 참여한 가습기 살균제 제조·유통 9개 기업 가운데 옥시레킷벤키저와 애경산업은 조정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어제(4일) 가급기살균제 피해보상을 위한 조정위원회에 전달했습니다.

SK케미칼·SK이노베이션·LG생활건강·GS리테일·롯데쇼핑·이마트·홈플러스 등 7개 업체는 조건부로 조정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지난해 10월 출범한 가급기살균제 피해보상을 위한 조정위원회는 관련 기업, 피해자 단체와 협의를 진행해왔습니다.

조정위는 피해가 가장 심한 '초고도 피해자'는 나이 등에 따라 최소 8천만 원에서 최대 5억 3천만 원을 지급하는 등의 최종 조정안을 최근 양측에 전달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제조·유통 9개 기업이 마련해야 하는 재원은 최대 9천240억 원 수준으로, 기업들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재원 마련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조정위는 기업들에 대한 강제 조정은 불가능한 만큼 최대한 설득해 본 뒤 최종 조정 내용과 향후 계획 등을 정리해 조만간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 피해자들 "미흡한 조정안마저 거부한 살인 기업 규탄"

이에 대해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은 오늘(6일) 낮 조정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종 조정안이 피해자 단체의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실현 불가능한 상태가 됐다"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이들은 "옥시와 애경은 책임을 회피하고, 어렵게 만들어진 조정안을 거부했다"면서, "수많은 소비자를 죽이고 다치게 한 살인 기업들이 적반하장격으로 피해 해결을 거부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정위는 피해자들과 가해 기업이 동의하는 조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노력해야 한다"며, 조정위 존치를 촉구했습니다.

가습기살균제합의를위한피해자단체도 입장문을 내고, "복잡하고 다양한 대형 참사를 단 한 번의 조정으로 마무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1차 조정안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 양측이 수용할만한 2차 조정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