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반발 속 어선 1척 추가 나포…“다음엔 함포 발사”_내기를 예약하세요 바네사 보소_krvip

中 반발 속 어선 1척 추가 나포…“다음엔 함포 발사”_핫마트로 돈 버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중국이 우리 해경의 공용화기 단속에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어선 1척이 추가로 나포됐습니다.

해경은, 중국 어선들이 또다시 폭력으로 저항할 경우, 함포까지 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은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주 마라도 인근 해상에 무허가 조업을 하는 중국 어선이 포착됩니다.

<녹취> "중국 어선! 정지!"

추적 끝에 특수기동대가 배에 오르고, 750kg이 넘는 불법 어획물을 압수합니다.

우리 수역에 몰래 들어와 그물을 쳐 놓은 뒤 잠시 공해로 피했다가 다시 접근해 거둬들이는 이른바 게릴라식 조업입니다.

<인터뷰> 고광식(서귀포해경 수사계장) : "야간에... 아니면 우리 경비함이 없는 순간을 틈 타 들어갔다 나갔다 하는 방법으로 조업을 하고 있습니다."

해경이 처음으로 M60 기관총까지 동원해 중국 선단을 제압한 지 이틀째.

서해 NLL 인근의 중국 어선들은 일단 우리 수역 밖으로 물러난 상태입니다.

해경의 기동 전단 소속 경비함 6척은 기상 악화 등을 틈타 중국 어선들이 언제든 우리 어장에 다시 침입할 수 있다고 보고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 김충관(해경 기동전단 3015함 함장) : "대원들을 위협하는 등 안전과 직결된 문제에 대해서는 자위권 차원에서 함포 사격 등 엄정하게 대응하겠습니다."

중국은 관영 매체까지 나서 우리 해경의 공용 화기 발포를 광적인 행동이라고 주장하는 등 비난을 이어갔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국제법에 따른 정당한 조치이며, 근본 원인은 중국 측의 불법 조업과 폭력적인 대응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KBS 뉴스 은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