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북핵 청문회 “협상으론 안돼…강한 압박 필요”_쌍을 찾아 게임에서 승리하세요_krvip

美 북핵 청문회 “협상으론 안돼…강한 압박 필요”_베토 카레로의 소란스러운 장난감_krvip

   트럼프 정부 출범 10여일 만에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가 북핵 청문회를 열었습니다.

<녹취> 밥 코커(미국 상원 외교위원장) : "북한 위협은 미국이 직면한 가장 시급한 안보에 대한 도전입니다."

북한 전문가들은 협상을 통해 북핵 해결을 기대하는 건 더 이상 어렵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입장에서 북핵 포기는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거란 겁니다.

<녹취> 에버스타트(미국기업연구소 선임연구원) : "북한 지도자는, 서방의 기대와는 정반대로 핵 프로그램을 절대로 자의로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북 압박 강화만이 해법이라고 제안했습니다.

특히 중국 카드를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스나이더(미국외교협회 선임연구원) : "미국은 중국이 대북 제재에 동참하도록 압박하는 동시에, 중국 내 북한 거래 기업들에게 세컨더리 보이콧을 적용해야 할 것 입니다."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은 정권 교체, ICBM 선제 공격까지 언급하며 대안 모색을 역설했습니다.

<녹취> 밥 코커(미국 상원 외교위원장) : "미국이 전자전같은 수단을 활용해 북한의 정권교체를 겨냥한 정책을 고려해야 합니까?"

북핵 심각성을 재확인하고 대북 압박을 강조한 이번 상원 청문회는 트럼프 정부의 북핵 정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걸로 전망됩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