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 “미국과 상시 통화스와프 추진해야”_꿀벌 포커 데크_krvip

금융연구원 “미국과 상시 통화스와프 추진해야”_해외 배팅 사이트 경찰 엑스포츠_krvip

우리나라가 금융안전망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미국과 상시적인 통화스와프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성욱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30일 '기축통화국과의 상시 통화스와프 도입 논의와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통화스와프는 외환위기 등 비상시 상대국에 자국 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계약을 말한다.

보고서는 "미국 행정부는 외환시장 개입을 환율조작을 위한 조치로 비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신흥국의 경우 국제금융시장 불안으로 급격한 자본유출이 나타날 수 있다"며 "외화유동성 부족에 대비하고자 평상시 외환보유액을 충분히 축적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등 기축통화국과 상시적인 중앙은행 통화스와프가 맺어져 있다면 신흥국이 위기 대비 목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해 외환보유액을 축적할 명분이 약해진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중앙은행 스와프가 주요 대미(對美) 흑자국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명분을 약화시킬 장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미국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