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화웨이 규제로 삼성·SK도 반도체 공급 중단…돌파구는?_포커 책을 배웠다_krvip

美 화웨이 규제로 삼성·SK도 반도체 공급 중단…돌파구는?_카드 카지노 게임의 이름_krvip

[앵커]

중국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규제가 거세지고 있는데요.

그 여파로 한국 기업이 생산한 반도체도 조만간 화웨이 수출이 어려워지게 됐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타격이 예상되는데, 중장기적으로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거란 분석도 나옵니다.

박대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달 17일, 미 상무부가 발표한 강화된 화웨이 규제안.

미국의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생산한 반도체는 사전 승인 없인 화웨이에 공급하지 못한단 내용이었습니다.

당시엔 우리 기업에도 영향을 줄지 불분명했는데, 결국 삼성과 SK도 화웨이에 공급 중단을 결정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오는 15일부터 화웨이로의 메모리 반도체 판매가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겁니다.

미국의 허가를 받으면 가능하지만, 쉽지는 않을 거란 분석입니다.

[연원호/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박사 : "아예 화웨이로 가는 것을 막겠다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제가 생각했을 때는 허가를 내주지 않을 거 같습니다."]

삼성과 SK가 화웨이에 판 반도체는 지난해 기준 10조 원 안팎.

여기에 화웨이와 거래하던 중소 업체들과 반도체가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까지, 단기 타격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영향이 크지 않을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안기현/반도체산업협회 상무 : "화웨이 휴대폰 물량을 다른 업체들이 생산하기 때문에, 거기에 대신해 메모리 공급을하면 전체적인 공급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을 거 같습니다."]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5G 통신장비와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는 우리의 최대 경쟁상대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중국이 반도체 국산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어, 어떻게 기술 격차를 유지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대선을 앞둔 미국이 또 다른 규제로 우리나라 등 무역 상대국을 압박할 수 있다는 점도 변숩니다.

KBS 뉴스 박대깁니다.

영상편집:권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