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은행권 외화유동성 점검…“달러 강세 장기화 대비”_무미진호 슬롯_krvip

금감원, 은행권 외화유동성 점검…“달러 강세 장기화 대비”_콧수염 포커 플레이어_krvip

한국 경제와 금융시장이 달러화 강세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오늘(6일) 김영주 부원장보 주재로 은행권과 외화유동성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외환시장 상황 및 유동성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습니다.

화상회의로 진행된 회의에는 국내 은행 자금담당 부행장과 JP모간·도이치·BNP파리바 등 외국계 은행 서울지점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최근 원화가치 하락에 대해 “유로화·엔화 등 주요 선진국 통화가치 하락과 같이 달러화 강세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단기적으로 수급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원화 약세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나타난 일방적인 위험회피 상황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게 참석자들의 대체적인 진단이었습니다.

참석자들은 아울러 “현재 환율이 글로벌 긴축 사이클, 무역량 감소 등 한국과 같은 수출중심 국가에 불리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라며 달러화 강세가 장기화할 가능성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금감원은 전했습니다.

국내은행 외화유동성 자체점검 결과에서는 8월 중 외화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이 124.2%로 규제비율(80%)을 큰 폭으로 웃도는 양호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김 부원장보는 회의에서 “대내외 불안 요인이 단기간에 해소되기는 어려워 보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언제든지 위기 상황에서 외화유동성 대응이 가능하도록 외화조달·운용구조를 안정적으로 구축·관리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일부 은행이 추진 중인 보험사와의 외화증권 대차거래와 같이 유사시 외화유동성을 조달할 수 있는 신규 수단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위기 때 신속하게 외화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창구(커미티드라인)를 각 은행의 사정에 맞게 선제적으로 확보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