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총장 공백 장기화…학생들 피해_메가 턴 베팅 번호_krvip

국립대 총장 공백 장기화…학생들 피해_베팅이란 무엇입니까_krvip

<앵커 멘트>

총장 후보를 뽑았는데도 교육부가 뚜렷한 이유도 없이 1년이 넘도록 총장을 임명하지 않고 있는 국립대들이 있습니다.

총장 공백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학사일정이 차질을 빚는 등 학생들의 피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수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공주대와 경북대, 방송통신대 등 국립대 세 곳의 총장 후보자들이 국회를 찾았습니다.

최장 1년 넘게 끌고 있는 총장 공백 사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하기 위해섭니다.

<녹취> 박휴버트(교수/공동대책위원) : "교육부가 자의적이고 임의적으로 임명제청권을 행사하는 것은 민주주의와 헌법적 가치를 정면 부정하는"

대학이 선출한 총장 후보자에 대해 교육부가 임명 제청을 거부하면서 공주대는 1년, 방송통신대와 경북대는 각각, 6,7개월씩 직무대리가 총장 역할을 해왔습니다.

당사자들의 반발이 소송으로 이어지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장학금 혜택도 줄었고, 졸업장도 총장 직무대리 명의로 나가다보니, 취업에서도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녹취> 윤규상(공주대 총학생회장) : "대형 국책사업으로 유치됐던 장학금 혜택이 줄어들면서 학생들의 장학금 수혜 규모자, 종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뚜렷한 이유도 없이 총장 임명을 거부하는 교육부에 대해 권한 남용이라는 비판도 쏟아졌습니다.

<녹취> 국립대 교수 :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고생해서 뽑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이유없이 다시 하라는 얘기는 납득하기 힘들죠"

그 동안의 소송에서 패소한 교육부는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어서 총장 공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우수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