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면조사 필요…조사 계속 추진”_매뉴얼과 포커 게임 방법_krvip

검찰 “대면조사 필요…조사 계속 추진”_입금이 필요 없는 슬롯_krvip

<앵커 멘트>

박근혜 대통령 측이 검찰 조사를 전면 거부했지만 검찰은 대통령 조사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최순실 씨 등의 '제3자 뇌물' 혐의를 추가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대통령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황경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녹취> 박근혜 대통령(대국민담화/지난 4일) : "필요하다면 저 역시 검찰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이며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까지도 수용하겠습니다."

검찰 조사를 전면 수용했던 박근혜 대통령,

그러나 검찰이 대통령을 최순실 씨 등과의 공모 관계로 발표하자,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바꿨습니다.

검찰이 기소하더라고 무죄가 선고된 사례를 들면서 검찰의 수사 결과를 부정하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이 같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대통령 조사를 계속한다며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여전히 대통령 대면 조사가 필요하다"며, "계속 일정을 조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씨 등의 '제3자 뇌물' 혐의를 추가로 입증하기 위해 대통령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검찰은 최 씨가 대기업들로부터 이권을 챙긴 과정을 대통령이 알고 도움을 줬는 지가 뇌물죄 성립의 핵심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에 대한 강제 수사와 관련해서 검찰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통령 체포 등 강제 수사는 기소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불소추 특권을 가진 대통령을 상대로 이뤄지기는 어렵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입니다.

대통령 수사가 불투명해지면서 검찰은 다른 물증과 진술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