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동중국해 침몰 유조선 유출기름 58㎢ 확산…해류 제주도 향해_친밀한 사진으로 돈을 벌다_krvip

中 동중국해 침몰 유조선 유출기름 58㎢ 확산…해류 제주도 향해_포커클럽 오픈_krvip

중국 동부 해상에서 침몰한 이란 유조선 산치(Sanchi)호에서 유출된 기름으로 인한 오염 면적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

앙시망에 따르면 중국 국가해양국은 침몰된 상치호 주변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벌인 결과 기름 유출 면적이 지난 14일 10㎢에서 다음날에는 58㎢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지난 6일 13만6천t의 콘덴세이트(초경질유)를 싣고 이란에서 한국으로 향하던 상치호는 홍콩 선적 화물선과 충돌해 불길에 휩싸인 뒤 화재가 계속되다 지난 14일 오후 폭발과 함께 완전히 침몰했다.

해저 150m 바닥에 누워있는 유조선에서는 지금도 계속 기름이 유출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중국 해양국은 침몰 현장 주변에 설치한 검측소 7곳에서 기름얼룩, 유막이 발견됐고 상당수에서 유류 물질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며 현재 이 해역의 수질이 4급 정도로 악화했다고 전했다.

[연관기사] [뉴스9] 바다 뒤덮은 기름띠…“한·중·일 해역 오염 영향권”

특히 한국이나 일본으로 오염이 확산할 가능성도 커졌다. 중국 해양국 측은 바람과 해류의 영향으로 기름 오염이 북방향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고 해역은 현재 풍향이 동풍에서 남동풍 등으로 수시로 변하면서 0.8∼1.5m의 파도가 치고 있다. 상치호는 충돌 지점에서 남동쪽으로 160㎞ 떨어진 해역까지 불붙은채 표류하다가 폭발과 함께 침몰했다.

현재 침몰 위치(북위 28도 22분, 동경 125도 55분)는 제주도 서귀포까지 북쪽으로 520㎞, 일본 가고시마(鹿兒島)까지 북동쪽으로 340㎞, 오키나와 나하(那覇)까지는 남동쪽으로 290㎞ 떨어져 있다. 중국 대륙에서 가장 가까운 저장(浙江)성 닝보(寧波)시와는 400㎞ 가량 떨어져 있다.

1989년 알래스카 기름유출 사고의 컨설팅을 했던 리처드 스타이너는 "가장 심각한 콘덴세이트 유출사고로 적재된 기름의 20%만 해양에 유출되더라도 그 피해규모는 알래스카 유출사고에 상당할 것"이라며 "유출이 수개월 지속되면서 해양생물에 대한 영향은 훨씬 더 장기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사고 해역의 기름오염이 쿠로시오 해류를 타고 북미 서부해안까지 이를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침몰 지점은 쿠로시오해류의 진행방향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유출된 기름이 쿠로시오 해류를 타고 북태평양 해류와 연결돼 알래스카, 캐나다 서부 해안,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까지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이다.

중국 당국은 환경재난을 막기 위해 유조선에서 유출된 기름의 제거 작업을 시작했다. 아울러 해양감측 비행기를 1천500m 상공에 띄워 유출 상황과 해양환경 영향을 정밀 감측 중이며 인공위성으로도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진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