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걸리면 심장질환 가능성도 커진다”_베타 음성 나 임신했을 수도 있어_krvip

“우울증 걸리면 심장질환 가능성도 커진다”_사업가는 한 달에 얼마를 벌나요_krvip

우울증이 심장 질환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 의학정보제공업체 'WebMD'와 경제잡지 포브스 등은 그간 서로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돼온 우울증과 심장 관련 질환이 실제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새로운 연구가 발표됐다고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4일 노르웨이에서 열린 유럽심장협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된 이번 연구는 11년간 6만3천명을 대상으로 우울증과 심장 질환의 관계를 분석했다.

연구에 따르면 경미한 정도의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심부전 등 심장 관련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5% 가량 커졌다.

특히 우울증 정도가 극심하거나 중간 단계인 사람들이 향후 심장 관련 질환에 걸릴 가능성은 40%나 높아졌다.

연구를 주도한 리즈 투세 구스타드는 우울증이 생기면 곧바로 운동, 금연, 섭생 등 특정 활동 분야에 대한 욕구나 관심에 부정적 방향으로 변화가 생긴다고 말했다.

구스타드는 우울증에 걸리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가 높아지고 이는 체내 염증이나 동맥경화 등 심장관련 질환 유발요인을 높인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우울증으로 인한 심장 관련 질환을 막으려면 우울증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구스타드는 "평소 즐기던 분야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거나 무기력증이 생기면 속으로 삭이지 말고 주변 사람에게 털어놓는 게 좋다"면서 "이런 증세가 한 달 이상 지속되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는 "초기 우울증은 약물 치료 없이 친구나 전문가와의 대화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치료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아직 의학저널에는 실리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공인된 연구로 보기는 어렵지만 의학계에서는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