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오리건 주민, 살해 협박에 ‘연방 탈퇴’ 청원서 철회_팀 베타 다운로드_krvip

美 오리건 주민, 살해 협박에 ‘연방 탈퇴’ 청원서 철회_이탈리아 몬테 카지노 전쟁 브라질_krvip

미국 오리건 주에서 연방 탈퇴 청원서를 선거당국 접수한 주민 2명이 살해 위협에 시달리다가 이를 철회했다.

13일(현지시간) CBS 방송에 따르면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 사는 크리스천 트레발과 제니퍼 롤린스는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이 확정된 이틀 후인 지난 10일 오리건 주 선거관리위원회에 2018년 주민투표에 상정할 청원서를 접수했다.

이들은 청원서에서 "오리건 주 주민들의 가치가 이제 더는 연방정부의 가치와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연방 탈퇴 청원서 발의 배경을 밝혔다.

하지만 이들은 이틀 뒤인 12일 연방 탈퇴 청원서를 철회했다. 이유는 연방 탈퇴 청원서를 제출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주변으로부터 위협이 쇄도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죽여버릴 것"이라는 협박도 있었다는 것.

청원서를 제출했던 트레발은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너를 죽여버리겠다'는 협박이 너무 많았다"면서 "또 거리에서 반(反) 트럼프 시위가 과격화하는 것을 보고 실망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정치적 상황 속에 우리의 제안이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들의 연방 탈퇴 청원서 제출은 앞서 캘리포니아 주에서 미국으로부터 분리독립, 이른바 '칼렉시트'(Calexit) 움직임과 맞물려 지역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칼렉시트'는 캘리포니아(California)와 탈퇴(Exit)를 합친 말로 미 연방으로부터 캘리포니아의 분리독립을 뜻한다.

원래는 캘리포니아 독립을 목표로 지난해 창당한 '캘리포니아 국민당'이 추진한 비주류 정치운동이었으나, 지난 6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브렉시트’(Brexit)를 결정한 국민투표를 계기로 가속화됐다.

앞서 지난 8월에는 텍사스 주에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분리독립 운동에 나서겠다는 여론이 들끓은 바 있다.

미국 본토에서 면적이 가장 크고 두 번째로 많은 인구가 사는 텍사스 주는 보수의 아성이자 공화당의 텃밭이다. 극소수이긴 하나 미국 연방에 편입되기 전 텍사스 공화국 시절로 돌아가자며 연방 탈퇴론을 부르짖는 이들도 적지 않다.

텍사스 분리독립은 2012년 미국 대선부터 주목을 받았고,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가결된 올해 새삼 관심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