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재개발 물 건너 가나…시장 촉각”_달러로 돈 벌기_krvip

“재건축·재개발 물 건너 가나…시장 촉각”_최고의 베팅_krvip

[앵커]

오늘(12일) 정부의 발표를 가장 주시했던 곳은 서울 강남의 재건축, 재개발 단지들입니다.

이곳에선 다소 충격적이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습니다.

분양가 상한제로 분양가가 낮아지면 사업을 포기할 곳도 생겨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이번 대책으로 주택 공급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정부는 앞으로 5년간은 주택물량 공급이 충분하다,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재건축을 추진 중인 서초구의 한 아파트.

지난해 12월 관리처분인가를 받아 초과이익환수제는 피해갔지만, 분양가상한제가 확대 적용된다는 소식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재건축조합 관계자/음성변조 : "조합원들이 걱정을 많이 하죠. 이렇게 되게 되면 조합의 수익이 확 줄고.."]

분양가상한제가 정부 계획대로 10월부터 시행되면, 서울의 경우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66개 사업장, 6만 8천 가구가 대상이 됩니다.

분양가가 내려가면 추가부담금이 늘어나 조합원 반발이 커지고, 사업을 중단하는 단지들도 생겨날 수 있습니다.

[김학렬/더리서치그룹 부동산조사연구소장 : "재건축이든 재개발이든 조합원들의 추가 분담금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거나 사업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판단한 시점부터는 사업을 안 할 거거든요."]

건설업계 등 일각에서 공급이 위축될 거라 우려하는 데 대해, 향후 5년 간은 신규 아파트 물량이 충분하다는 게 정부 설명입니다.

[이문기/국토부 주택토지실장 :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단지는 151개 단지 정도 돼서 물량도 10만 가구가 넘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꾸준히 나오기 때문에 물량 감소는 크지 않을 것으로..."]

재건축 조합들이 시행을 유예해 달라고 잇따라 요구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별도의 경과 규정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