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현실 직시”…대우조선 노조 구조조정 압박_추운 날씨에 베토 카레로_krvip

금융위 “현실 직시”…대우조선 노조 구조조정 압박_축구로 온라인으로 돈 버는 방법_krvip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법정관리 기로에 놓인 대우조선 노동조합의 구조조정 동참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금융당국과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달 18일 전까지 자산 매각, 인력 구조조정 등 구조조정을 수용하겠다는 노조의 약속을 받지 못하면 대우조선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신규 자본확충·감자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기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업구조조정 현안점검회의를 열고 "기업 구조조정의 기본 원칙인 '이해관계자 간 손실 분담'에 따라 대우조선 노사가 먼저 철저한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사가 자구노력을 해야 정부 지원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임종룡 위원장은 대우조선 대주주인 산은이 주식을 일부 소각해 손실을 부담하고, 기타 일반 주주도 차등감자를 통해 상당 수준 손실을 감수할 것이라며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계획을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 사측도 플로팅 독을 2기 매각하는 등 다운사이징(매출 규모 축소)을 하고 서울 사옥 매각 등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회사 구성원인 노조도 구조조정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노사 확약서를 제출해 손실 분담에 적극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채권단도 대우조선의 노사 확약서가 없다면 회사 생존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 노조가 쟁의 행위(파업) 금지 등을 내용으로 한 노사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대우조선 정상화가 불가능하며, 원칙에 따라 법정관리에 보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산업은행은 이달 18일 이사회를 열어 대우조선에 대한 2조8천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의결한다. 이사회 1∼2일 전까지는 노조 확약서를 받아내야 한다는 게 채권단과 사측의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