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상장기업 ESG 공시기준 이르면 내달 발표…2026년 도입_다이아몬드 포커 데크_krvip

국내상장기업 ESG 공시기준 이르면 내달 발표…2026년 도입_포커 새틀라이트 진입 계산 방법_krvip

국내 상장기업들에 적용될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공시 기준 초안이 이르면 다음 달 나옵니다.

금융당국은 이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ESG 공시제도를 2026년 이후 도입할 예정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1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내 ESG 공시 기준을 논의하는 현장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유럽연합(EU), 미국과 같은 주요 선진국들은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 사회로 나가기 위해 기업의 ESG 공시의무를 대폭 강화하는 추세"라며, "특히 EU의 강화된 공시제도는 EU 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 해외법인이나 글로벌 공급망에 편입된 국내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국 등 주요국의 ESG 공시 의무화 논의가 지연되고 있는 점 등을 살펴 국내 상장기업들에 적용될 ESG 공시 제도를 2026년 이후 도입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시기는 추후 논의해 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정부는 제도 시행 과정에서 기업 부담을 최대한 줄여줄 방침입니다.

상대적으로 법적 부담이 적은 적은 거래소 공시로 추진하거나 제도 시행 초기에는 제재 수준도 최소한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공시 기준도 국제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된 기후 분야부터 먼저 검토할 예정이라고 김 부위원장은 설명했습니다.

또 미국, EU 등 주요국의 공시기준과 상호운용이 가능하도록 국내 공시기준을 제정해 기업의 이중공시부담을 완화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달리 제조업의 비중이 높아 탄소 감축이 쉽지 않은 구조적 특수성이 있는 점도 감안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위는 오늘 간담회 건의 내용 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준비위원회(KSSB) 논의를 거쳐 국내 ESG 공시 기준 초안을 3~4월 중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한국회계기준원, 대한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상장회사협의회, 한국경제인협회, 국민연금기금, KB금융지주, NH-아문디 자산운용 관계자와 권미엽 삼일회계법인 파트너, 황정환 삼정회계법인 파트너, 김동수 김앤장 연구소장, 백복현·정준혁 서울대 교수 등 학계·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