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헌익 케임브리지대 교수, 한국학자 첫 영국 학술원 회원 가입_집에서 할 일과 돈 버는 일_krvip

권헌익 케임브리지대 교수, 한국학자 첫 영국 학술원 회원 가입_노트북 키보드 슬롯을 연결하는 방법_krvip

120년 역사의 영국 인문사회과학 국립 학술원에 한국학 학자가 처음으로 회원으로 뽑혀 영국내 한국 관련 연구에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적 인류학자인 권헌익 영국 케임브리지대 석좌교수는 그동안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올해 영국 학술원(British Academy)에 회원(Fellow)으로 선발됐습니다.

1902년 설립된 영국 학술원은 국내외 총 회원 약 1천400명이며 영국에서는 매년 최대 52명을 신규 회원으로 선발합니다.

케임브리지대 트리티니 칼리지에서 사회인류학 석좌교수로 있는 권 교수는 베트남전쟁과 한국전쟁, 그리고 아시아의 냉전을 인류학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실증적 현장 연구자로 명성이 높은 학자입니다.

권 교수는 "한국인으로 처음이면서 한국학 연구자로서도 처음 영국 학술원 회원이 됐다"며 "지금까지 연구를 인정받았다는 점과 함께 앞으로 한국학 등 아시아학 연구 방향을 정하는 데 참여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권 교수는 학술원의 인류학, 아시아학, 현대사 관련 3개 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학술원에서 영국 국가 연구비를 배분하는 일과 앞으로 인문사회 연구의 향방을 선도하는 일에 관여하게 됩니다.

그는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를 하다 보니 유례없이 여러 위원회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프랑스, 독일과 비교해서 영국은 한국학 연구가 약한 편인데 앞으로 학술원에서 영국이 한국의 지적 전통과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지에 관해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권 교수는 베트남전 당시 민간인에 대한 폭력을 종교인류학적으로 접근해 유족들의 문화를 연구한 '학살, 그 이후'로 '인류학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미국인류학회 기어츠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또 조지 카힌상,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상을 비롯해 미국 아시아학회 제임스 팔레상, 대한민국의 경암학술상과 세종문화상 등 국내외 권위 있는 학술상을 잇따라 수상했습니다.

권 교수 "한국학은 가장 글로벌한 지역학으로, 한류 등의 관심으로 이 영역에 진입한 학생들은 한국을 통해 세계를 조망하는 시야를 갖게 된다"며 "신진 연구자들이 도전을 더 세게 할수록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분야"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영국 학술원 홈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