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과 수술식 타격 용인”…北 압박 강화_바우루 두 게툴리오 카지노_krvip

中 “외과 수술식 타격 용인”…北 압박 강화_보석을 팔아 돈을 버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중국 관영매체가 북핵 시설에 대한 미국의 외과수술식 공격은 용인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북한에는 최고 수위의 압박 조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선양, 김도엽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북 선제타격론이 제기될 때마다 걸림돌로 작용했던 것은 북한이 선제공격을 당하면 중국이 자동 군사개입을 하도록 한 '북·중 우호 조약'이었습니다.

그런데,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가 북한의 핵개발과 보유 문제는 '자동 군사지원' 사안이 아님을 강하게 시사했습니다.

핵무기 불용 의지를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천명한건데, 미국의 '외과수술식 타격'에 대해서 중국이 막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38선을 넘어 지상전을 벌이며 북한 정권을 전복시키려 한다면 즉시 군사 개입에 나설 것이라며 중국이 용인할 수 있는 한계도 명확히 제시했습니다.

<녹취> 후시진(환구시보 총편집인) : "(일부는)북한 정권이 죽도록 타격해야 된다, 압록강이 38선 보다 적대적이 되더라도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환구시보는 또 북한의 6차 핵실험 시 원유공급 축소 규모에 대해선 '인도주의적 재앙이 일어나지 않는 수준' 이라는 한계선을 제시하면서도 안보리의 결의에 따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중국의 입장을 대변해온 환구시보의 이 같은 사평은 북핵에 대한 중국의 가이드라인을 북한과 한미 양측에 제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선양에서 KBS 뉴스 김도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