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아사드 퇴진에 초점 안 둬” vs EU “비현실적”_유료 시장에서 돈을 버는 게임_krvip

美 “아사드 퇴진에 초점 안 둬” vs EU “비현실적”_달러로 돈을 벌 수 있는 사이트_krvip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유엔 주도로 열리는 시리아 평화협상에서 시리아의 독재자 바샤르 아사드 대통령의 퇴진 문제를 놓고 견해차를 드러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양측은 대(對)러시아 관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 등을 놓고 입장차를 드러낸 데 이어 7년 가까이 내전에 시달려온 '시리아 해법'을 놓고도 대립하는 양상이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3일 룩셈부르크에서 열린 EU 외무장관회의에서 "내전이 끝난 시리아의 미래 정부에서 아사드 대통령이 계속 권좌에 남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완전히 비현실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리아가 현 상태로 다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며 아사드 퇴진을 거듭 주장했다.

이 같은 입장은 미국의 태도와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앞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달 31일 런던에서 아사드 대통령의 거취문제와 관련,"미국은 이슬람국가(IS)와 같은 테러그룹에 맞서는 더 광범위한 싸움에 집중해야 하므로 더는 아사드 퇴진 문제에 초점을 맞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기존 입장에서 한 발짝 물러선 것이다. 미국과 EU는 그동안 모든 시리아 평화협상 테이블에서 아사드 대통령의 퇴진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 미국이 이처럼 입장을 바꾼 것은 아사드 퇴진 문제 때문에 시리아 평화협상에서 아무런 진척을 보지 못하자 이를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EU 외무장관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EU는 현 체제에서는 시리아에서 지속적인 평화가 있을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한다"며 '아사드 퇴진' 입장을 고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