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200일이면 제주 도달”…지난 2년간 정부 대응은?_헬리콥터 조종사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원전 오염수 200일이면 제주 도달”…지난 2년간 정부 대응은?_생일 포커 테이블 결정_krvip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후쿠시마에서 오염수가 방류되면 1년 안에 동해로 유입될 거라고 예측했습니다.

방사능 물질인 세슘137 은 200일이면 제주에 도달할 거란 분석도 제기됐습니다.

해양 생태계는 물론이고 수산물 먹거리의 안전도 위협받는 상황인데, 일본이 오염수 방출을 검토하기 시작한 건 2018년 10월부텁니다.

그렇다면 우리 정부는 그동안 어떻게 대응해 왔을까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적 예측 자료가 부족하다, 일본이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왔습니다.

외교부는 일본 측에 세 차례 입장서를 전달하고 10차례 이상 관계자 회의도 열었습니다.

특히 오염수 처분 결정은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기준을 따라야 한다고 요청하고 있는데요.

IAEA는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라고 권고하면서 일본의 오염수 처리방안에 대해서 기술적으로 가능하며 타당한 방법론에 기반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국무조정실 태스크포스팀은 국제사회와 공조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입지는 좁아 보입니다.

오염수 방출에 대해 우리만큼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나라는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회 외교통일위에서 지난 4월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 등을 위한 결의안이 발의됐지만 20대 국회가 끝나면서 폐기됐고 지난 7월 새롭게 발의된 결의안은 아직 심사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