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빅텐트론’ 놓고 지도부 격돌_사진은 내기에 빠졌다_krvip

국민의당 ‘빅텐트론’ 놓고 지도부 격돌_오늘 플레이 승패_krvip

국민의당 새 지도부가 16일(오늘) 공식 행보를 시작하자마자 박지원 대표가 전날 당선 후 제기한 국민의당 중심의 빅텐트론을 둘러싼 당내 노선갈등이 표면화되는 양상이다.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진 자강론과 연대론을 둘러싼 갈등의 불씨가 새 지도부로까지 이어진 것으로, 대선을 앞두고 지도부 내 분란은 물론 당내 세력다툼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박 대표는 전날 일단 '자강'을 한 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의 외부 세력을 끌어들여 빅텐트를 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이날 오전 첫 최고위원회의에서'선(先)자강 후(後)연대론'을 강조했다.

박 대표는 "자강론과 연대론은 동전의 양면으로, 큰 천막을 치려면 더욱 깊게 단단하게 우리당의 기둥을 세워야 한다"면서 "'선자강 후연대'는 정치 외교 국가운영의 기본이고, 심지어 선거운동 혁명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어제 전당대회를 기회로 우리당은 다시 화합하고 단결해 우리 주변의 변화와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갈 것을 약속드린다"며 당내 단합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표는 "연합과 연대에 대한 국민의당의 답은 결선투표제"라고 밝히며 결선투표제를 고리로 야권통합과 연대론을 끌어나가겠다는 의도를 내비쳤다.

박 대표 측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박 대표가 전날 밝힌 국민의당 중심의 빅텐트론이 필요할 수 있지만, 결선투표제만 도입되면 연대 등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박 대표의 구상은 출발부터 지도부 내 반발에 부딪혔다. 김영환 최고위원은 "전대를 통해 자강해야 한다는 게 가장 큰 성과인데, 선거가 끝나자마자 빅텐트론으로 전환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아직 잉크가 마르지 않았다"고 포문을 열었다.

지난 총선에서도 독자노선론을 고수했던 김 최고위원은 전대 과정에서 자강론을 앞세우며 안 전 대표론을 중심으로 한 대선 돌파를 강조했었다.

특히 그는 "강이 얼기 전에 절대 강을 건너려고 해선 안 된다. 반 전 총장은 정치를 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적이 없다"면서 "어떤 세력과 정치를 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적이 없는데 우리가 먼저 텐트를 치고 기둥을 세우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내 중요한 문제는 최고위원들과 상의해야 한다"면서 "당이 독단으로 흘러 '당이 바뀌지 않았구나', '국민의당이 그대로구나'하는 생각을 갖게 하면 지지율 정체 현상을 면치 못하고 벚꽃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박 대표는 첫 공식일정으로 국립현충원을 찾아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에서 참배했다. 현충원 참배에는 주승용 원내대표와 문병호·황주홍·손금주 최고위원, 천정배 전 대표 등이 참석했고, 김영환 최고위원은 불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