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동거가족 전부 격리 면제…학교는 14일부터 적용”_해커 포커 스타 플레이 머니_krvip

“확진자 동거가족 전부 격리 면제…학교는 14일부터 적용”_도시 건축가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앵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다시 16만 명대를 기록했습니다.

재택치료자 역시 65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정부가 확진자 동거가족에 대한 격리 의무를 완전히 없앴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는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확진자 동거가족도 일상생활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새 학기를 앞둔 학교의 경우, 3월 13일까진 기존 지침이 적용됩니다.

최유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6만 5,890명입니다.

위중증 환자는 74명 늘어 40일 만에 다시 600명대로 올라섰습니다.

재택치료자 역시 하루 수만 명씩 늘어 65만 명 대에 올라선 상황.

정부는 다음달 1일부터 확진자의 동거 가족이더라도 전부 격리의무를 면제하고, 10일간 수동감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부겸/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 : "3월 1일부터는 동거가족에 대한 격리를 수동감시, 즉 방역 당국과 함께 스스로 격리 수칙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되,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주기적 검사를 받으실 것을 권고합니다."]

그동안 미접종자는 확진자와 함께 살 경우 7일간 격리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출근 등 일상생활이 가능해집니다.

대신 사흘 안에 PCR 검사를 한 차례 받고, 7일 차에 신속항원검사를 받아달라고 정부는 권고했습니다.

다음주 개학을 앞둔 학교 현장에는 당분간 예외가 적용됩니다.

새 학기 적응주간인 3월 13일까진 기존 지침대로 가족 중에 확진자가 나올 경우 접종을 마치지 않은 학생은 등교할 수 없습니다.

[이기일/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 "학교의 학생들과 교직원의 경우에는 학기 초에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기준을 3월 14일부터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다음달 1일부터는 문서 대신 문자나 SNS로만 격리를 통지하고, 별도의 격리해제확인서 발급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또 2월 말까지 코로나 전담 응급의료센터를 4곳에서 10곳으로 확대하고, 소아나 임신부 등 특수 응급환자 이송과 입원 연계를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유경입니다.

촬영기자:김휴동 김현태/영상편집:여동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