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입국거부에 무슬림 7개국 강력 반발…“미국인 거부하자”_가장 나이 많은 월드컵 우승 선수_krvip

美입국거부에 무슬림 7개국 강력 반발…“미국인 거부하자”_사랑 옥수수 가루 케이크와 베테_krvip

미국 정부가 27일(현지시간) 테러 위험국으로 지목해 입국·비자 발급을 금지한 이라크, 이란, 수단 등 이슬람권 7개국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각국 정부는 미국 대사를 초치해 공식 항의했으며 미국인 입국을 거부하는 등의 보복조치로 맞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우선 미국 주도의 동맹군과 함께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격퇴전을 벌이는 이라크 정부는 미국의 조치가 반(反)테러 연합 전선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강하게 항의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이라크 의회 외교정책위원회는 29일 긴급회의 후 성명을 통해 "테러리즘에 맞서 최전선에서 싸우는 이라크를 이렇게 취급하다니 형평에 맞지 않는다"며 "이라크 정부에 보복조치를 하라고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라크 시아파민병대(하시드 알사비)도 성명을 내어 "미국 대통령이 이라크 국민의 입국을 금지하는 결정을 내린 이상 미국인의 이라크 입국을 막고, 이라크에 사는 미국 국적자도 추방해야 한다"도 주장했다.

시아파민병대는 이라크 정부와 함께 IS 격퇴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라크 내에서 반발이 거세지자 이라크 의회 소속 의원 두 명이 미 정부를 상대로 해당 행정명령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로비에 나서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의원 한 명은 "이라크가 주권국가로서 다른 국가와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고, 이러한 행정명령이 IS와의 싸움에서 양국 간의 협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납득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라크의 시아파 지도자 무크타다 알사드르도 "미국인은 다른 나라를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이라크 등 7개국 국민의 입국을 막는 것은 오만한 행태"라고 "미국은 추방되기 전에 미국 국적자를 이라크로부터 내보내라"고 밝혔다.

이란 외무부는 자국에서 미국 이익대표부 역할을 하는 주이란 스위스 대사를 불러 "트럼프의 행정명령은 잘못됐고 차별적인 구실에 바탕을 뒀으며 인권 전통에도 반한다"고 항의하면서, 이를 미 정부에 전달해달라고 요구했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이번 미국의 반이민 정책을 '무슬림 금지'라고 규정하고 "극단주의자들에게 가장 큰 선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알리 라리자니 이란 의회 의장도 미국의 조치야말로 "미국의 폭력적인 인종차별적 정신을 보여준다"며 반발했다.

그러나 이란 정부는 미국인들의 입국을 거부하는 보복조치는 취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자리프 장관은 "미국과 달리 이란은 퇴행적이지 않다. 미국인이라도 유효한 이란 비자를 소지하면 입국할 수 있다"면서 "이란은 미국 국민과 정부의 적대적인 정책을 구분한다"고 설명했다.

수단 정부도 스티븐 카웃시스 주수단 미국 대사 대리를 불러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서명한 반이민 행정명령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이런 가운데 수단 하르툼에 있는 미국 대사관은 이날부터 수단인에 대한 미국 입국 비자발급을 일제히 중단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요르단 등이 속한 아랍연맹(AL)도 깊은 우려를 표했다.

아흐메드 아불 게이트 AL 사무총장은 "아랍 국가 국민의 입국을 막고, 시리아 난민의 수용을 유보하는 이러한 조치들은 정당하지 않다"며 "이는 가족 간의 화합과 아랍과 미국 사회 간의 대화에 부정적 결과를 야기할 것이므로 미국 정부는 이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도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모든 인간은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지닌 중요한 존재"라며 "세계 홀로코스트 추모의 날을 며칠 지나 이러한 개념을 재정의해야 한다는 것이 참 불편하게 느껴진다"는 글을 올렸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 이라크와 시리아, 이란, 수단, 리비아, 소말리아, 예멘 등 이른바 테러위험 7개 국가 출신 국민의 미국 비자발급과 입국을 90일 동안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