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미, 대북한 채널 유지 긴밀 협의…北 관심 표명 없어”_유심_krvip

靑 “한미, 대북한 채널 유지 긴밀 협의…北 관심 표명 없어”_홈 오피스에서 돈 버는 방법_krvip

청와대가 1일(오늘) 틸러슨 美 국무부장관이 "북한과 2~3개의 채널을 열어두고 대화하고 있다"고 한 데 대해 "한미 양국 정부는 대 북한 접촉 채널 유지 노력에 긴밀히 협의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공식 입장문을 내고 "우리 정부는 기회가 있을때마다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고, 대화는 미북, 남북 등 양자대화와 다자 대화를 포함해 여러 형식이 병행돼 추진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나 미 국무부 대변인이 어젯밤 밝혔듯이 북한은 진지한 대화에 아무런 관심을 표명해오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는 오토 웜비어 사망 이후, 억류 미국인 석방 등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과 조용한 접촉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입장문 말미에 지난달 30일(우리시간 어제) 발표한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첨부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성명에서 "북한 현 정권 붕괴 촉진, 체제 변화 추구, 한반도 통일 가속화, 비무장 지대 이북 군사력 동원에 관심이 없다는 미국의 확언에도 불구하고 북한 관리들은 그들이 비핵화 대화에 관심이 있다거나 준비가 되어 있다는 어떠한 신호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