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백신 안 맞으면 슈퍼도 못 가…일부 지역서 ‘백신 차별’ 조치_스포츠바 내기_krvip

中 백신 안 맞으면 슈퍼도 못 가…일부 지역서 ‘백신 차별’ 조치_비디오 카드 슬롯에 차이가 있습니다_krvip


중국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19 감염증 백신을 맞지 않으면 불이익을 당하는 이른바 ‘백신 차별’이 시작됐습니다. 백신 미접종자는 슈퍼나 병원, 양로원과 학교 등의 공공장소에 입장이 제한되는 조치입니다.

단 건강상 이유로 백신을 접종하지 못한 사람은 예외입니다.


앞서 중국 일부 지역에서, 아파트나 백화점 등에서 미접종자의 출입을 막아 물의를 빚은 적이 있지만, 시나 현 단위 차원에서 백신 미접종자의 공식적인 출입 제한이 시작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상하이 한 방송 매체가 미접종자 통행 제한에 대한 뉴스를 전하고 있다. (출처: 중국 STV 캡처)
중국 매체 펑파이에 따르면 산시성 한시는 시범 구역을 정하고 7월 13일 자정부터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은 원칙적으로 슈퍼마켓이나 공연장 등 주요 공공 장소에 들어갈 수 없도록 했습니다.


한시 당국은 7월 15일 자정부터는 이 조치를 전 지역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베이징상보 등에 따르면 중국 저장성 닝하이현의 경우는 오는 7월 25일부터 18세 이상의 백신 미접종자가 병원, 박물관, 도서관 등에 입장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또 쇼핑몰, 슈퍼마켓, 호텔, 극장, 헬스장, 노래방 등은 백신 미접종 고객의 신원 정보를 기록하도록 했습니다.

저장성의 또 다른 현인 칭톈에서도 오는 7월 21일부터, 같은 조치가 시작됩니다.

중국 장시성 안위안현에서도 7월 26일부터 백신 미접종자는 슈퍼마켓, 병원, 학교, 기차역 등 중점 공공장소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6월 초 상하이 모 백화점에서 백신 미접종자가 출입이 금지당하자 촬영한 화면 (출처: 바이두)


앞서 중국 상하이 등에서는 일부 아파트나 백화점에서 백신을 맞지 않았다는 이유로 몇몇 사람들의 통행이 금지된 적이 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미접종자 출입을 제한했던 백화점이 위치한 상하이시 양푸구측은 이 같은 통행 금지가 부당한 조치였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런가하면 베이징시 일부 건물에서는 지난 5월부터 회사 출입 시 미접종자와 접종자의 출입문을 나누고 미접종자의 경우 왜 접종을 하지 않았는지 등을 매일같이 건물에 통보하도록 한 것을 KBS가 취재해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이 생산중인 시노팜(왼쪽)과 시노백(오른쪽) 코로나19 백신들 (출처: 연합뉴스)


중국 일부 지역의 ‘백신 차별’ 조치는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7월 12일 현재, 중국의 누적 접종 회수는 13억9천1백43만여 회입니다. 18세 이상 인구 절반 이상이 맞은 셈입니다.

중국으로서는 백신을 맞지 않은 나머지 사람들이 문제입니다.


생활에 불편을 줘서라도 자발적으로 백신을 맞도록 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중국도 백신 접종 시 ‘자발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고려해 백신을 맞는다’는 동의서를 받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접종에 자발적으로 나서도록 하고 있지만, 뒤에서는 사실상 접종을 반 강요하는 조치가 과연 괜찮은 것인지 중국 내에서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