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러시아 외교관 추방…해킹 보복 조치_돈 버는 로켓게임이 뭐야_krvip

美, 러시아 외교관 추방…해킹 보복 조치_오늘 카지노 일기예보_krvip

<기자 멘트>

러시아가 해킹으로 미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미국 정부가 초강경 보복 조치를 내놨습니다.

미국 내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하고, 러시아 정보기관 2곳을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전종철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 국무부는 워싱턴DC의 주미 러시아대사관과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에 근무하는 러시아 외교관 35명을 추방하겠다고 밝히고 72 시간 안에 가족과 함께 미국을 떠나라고 명령했습니다.

러시아가 해킹으로 미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미국이 초강경 보복 조치를 내린 것입니다.

미 정부는 특히 러시아군 총 정보국 등 러시아 정보기관이 해킹을 주도했다고 명시하고 해킹에 연루된 것으로 지목된 기관 최고위 인사들에 대해선 금융 봉쇄 등 경제 재재 조치를 내렸습니다.

미 정부는 이와 함께 미국 내 러시아 정부 소유 빌딩 두 개가 정보 관련 목적으로 이용됐다며 폐쇄했습니다.

또 해킹과 관련된 러시아 인사 두 명에게 최고 3백만 달러의 현상금을 내거는 등 국무부와 재무부, FBI까지 나서서 전방위 압박을 펼쳤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성명에서 이번 제재는 러시아가 미국의 이익을 침해한 데 대한 대응이라며 추가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특히 러시아에 대한 다양한 조치 중 일부는 공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바마가 일부 조치는 공개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건 미국이 러시아에 대해 사이버상의 보복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전종철입니다.

<기자 멘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한 달을 앞두고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문제로 미-러 사이 갈등이 격하게 고조되고 있습니다.

지난 미국 대선 과정에서 미국 민주당 전국위원회 고위간부의 이메일이 해킹당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최근, 미국 중앙정보국 CIA가 해킹 사건의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러시아가 폭로전문 웹사이트인 위키리크스와 손 잡고, 트럼프 후보의 승리를 돕기 위해 해킹을 저질렀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미 대선에 개입했다는 점을 공식 확인한 겁니다.

민주당 전국위원회의 의뢰를 받고 해킹 공격을 조사해 온 한 업체는 해킹에 사용된 악성코드가, 러시아 군부대가 우크라이나와 분쟁을 벌일 때 사용한 것과 같다는 결론을 내 놓기도 했습니다.

해킹이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올 상반기쯤, 클린턴 민주당 후보 캠프의 이메일이 해킹됐습니다.

이 공격으로 클린턴 캠프의 핵심 관계자의 이메일 5만 건이 털렸고요.

7월 말엔 위키리크스가 해커에게서 자료를 받아, 민주당 전국위원회 관계자 이메일을 폭로합니다.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슐츠 전국위원회 위원장이 클린턴 후보를 노골적으로 지원한 사실이 드러나, 슐츠 위원장이 결국 사퇴했습니다.

이후, 위키리크스는 이메일 내용을 추가 폭로합니다.

클린턴 후보가 금융가에서 고액을 받고 비공개 강연을 했던 연설문 등이 공개됐고, 이 때문에 클린턴은 가식적 이미지가 굳어졌다는 게 CIA 분석입니다.

미국 민주, 공화 양당은 초당적 조사를 벌이기로 합의했습니다.

대선을 포함해 러시아 정부의 사이버 공격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이뤄졌는지 조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당장,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예산도 늘렸습니다.

내년 예산에 우리돈 22조 7천억 원이 반영됐는데, 올해보다 35%나 늘어난 규모입니다.

하지만, 트럼프 당선인은 러시아의 대선 개입 의혹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러시아에 보복 결정을 내린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냔 질문에, 컴퓨터가 삶을 복잡하게 만들었고, 컴퓨터 시대엔 누구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 모른다며, 직접적인 답을 피했습니다.

미국의 보복 조처에 러시아가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그동안 미 대선 개입 의혹을 전면 부정하면서, 미국이 적대적 행동에 들어가면, 가만 있지 않겠다고 경고해 왔는데요.

즉각, 미국에 상응하는 조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례에 비춰볼 때 러시아도 비슷한 숫자의 미국 외교관을 맞추방할 수도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시리아 사태 등으로 양국이 계속 충돌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로 신 냉전 기류가 더 악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