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크라에 첨단로켓 지원 공식화…“러 본토 공격엔 사용안해”_육군 간호사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美, 우크라에 첨단로켓 지원 공식화…“러 본토 공격엔 사용안해”_연방 의원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첨단 로켓 등 추가 무기 지원안을 발표했습니다. 다만 이 무기가 러시아 본토 공격엔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각 1일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새로운 안보 지원 패키지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에 따르면 7억 달러 규모의 패키지에는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HIMARS)을 비롯해 대(對) 포병 및 항공감시 레이더, 재블린 대전차 미사일과 발사대, 4대의 Mi-17 헬리콥터, 15대의 전술 차량, 탄약과 포탄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은 장거리 미사일을 지원해 달라는 우크라이나의 요구를 일정 부분 수용한 것입니다.

다만 미국은 이번에 제공된 무기가 러시아 공격 방어용으로서 본토 공격에 전용되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워싱턴DC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회담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영토의 목표물에 이 (로켓)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우크라이나전이 조기 종료될 가능성에 회의적인 입장도 보였습니다. 그는 여전히 수개월의 충돌이 있을 것이라는 게 미국의 평가라면서 "러시아가 공격을 멈춘다면 내일이라도 전쟁이 끝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당장 어떤 징후도 보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