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방부 “北 VX, 탄두에 실리면 대량살상무기”_카지노 케이크 이미지_krvip

美 국방부 “北 VX, 탄두에 실리면 대량살상무기”_르브론 제임스는 얼마나 버나요_krvip

<앵커 멘트>

VX가 북한의 미사일 탄두에 탑재되면 어떤 위협을 가져올까요?

미국 국방부가 VX를 실질적 위협으로 규정하며 상당한 경계심을 나타냈습니다.

워싱턴 이재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 국방부 제프 데이비스 대변인은 VX가 살인 무기로 사용된 건 미국이 인식하고 있던 실질적인 위협이라고 우려했습니다.

VX가 제조하기가 특별히 어렵지는 않지만 맹독성 신경작용제여서 미사일 탄두와 다른 무기에 장착돼 대량살상무기로 사용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화학무기는 박격포나 포탄에서부터 미사일까지 다양한 무기에 장착될 수 있다며 미국은 북한의 화학무기 생산 정황을 잘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정남 암살 사건에 대한 질문에는 국제 규범을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있는 북한이 이를 위반한 사실은 별로 놀랍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VX는 지금까지 알려진 독가스 가운데 가장 강력한 신경작용제로 극소량만 사용해도 몇 분 안에 생명을 빼앗는 맹독성 물질입니다.

유엔은 VX를 대량살상무기로 분류해 생산과 보유,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북한은 현재 VX를 포함한 화학무기를 2천5백 톤에서 5천 톤 정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국방부는 추산하고 있습니다.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석좌는 VX를 공공장소에서 사용한 것은 본질적으로 테러 행위라고 규정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