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핵실험장 폐기 발표 긍정적”…공조 급물살_바카라 스쿨_krvip

美 “北 핵실험장 폐기 발표 긍정적”…공조 급물살_메가세나 체크베팅_krvip

[앵커]

오늘(22일) 방한한 미 국무부의 고위 관계자가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 발표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한일간 접촉이 잇따르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조 움직임도 빠르게 전개되는 중입니다.

김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항에 모습을 드러낸 수전 손턴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지명자,

북한의 전격적인 핵실험·미사일 발사 중단 선언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습니다.

[수전 손턴/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지명자 : "매우 긍정적이라고 봐요. 우리도 한국 파트너들과 긴밀하고 좋은 협의를 이번 주에 할 예정입니다."]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선제적 조치를 취한 데 대한 화답으로 해석됩니다.

그러면서도 비핵화 의지의 진정성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수전 손턴/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지명자 : "지켜보시죠. 감사합니다."]

손턴 차관보 지명자는 내일(23일)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모레(24일),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을 잇따라 만나 의견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미국은 그동안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북핵 비핵화를 요구해온 만큼, 손턴 차관보 지명자는 이번 방한에서 비핵화 대가로 북한에 제공할 체제보장 조치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전망입니다.

일본 6자회담 수석대표인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도 우리나라를 찾았습니다.

내일(23일) 한일 6자 수석대표 협의를 통해 최근 미일 정상회담 이후 후속 조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한·일 간 접촉이 잇따르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한·미·일 공조도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