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무인 수상정 첫 선…NLL 정찰 임무_포커 용어를 영어로_krvip

軍, 무인 수상정 첫 선…NLL 정찰 임무_베토 쿠리티바 역학_krvip

<앵커 멘트>

군 당국이 정찰 업무를 수행하는 무인수상정 개발을 마치고, 시범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을 갖춘 무인수상정은 최대 시속 50km로 물 위에서 빠르게 기동하면서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김경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민군 합동 국방로봇 사업의 하나로 2015년 12월부터 개발이 시작된 무인수상정이 오늘 첫 선을 보였습니다.

다음달부터 시범 운용에 들어가는 무인수상정은 서해 북방한계선 등 위험한 지역과 작전기지 주변에 대한 정찰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무인수상정에는 자율 운항 제어를 비롯해 IT,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이 투입됐습니다.

길이는 8m, 무게 3t, 최대 속력은 시속 54㎞로 최대 파고 1.25m에서도 운용이 가능합니다.

해상 장애물을 회피하며 기동이 가능하고, 이동 중인 불법 어선을 추적하는 기능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해군은 무인수상정이 장병의 생명을 보장하고 해군 전투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무기체계라고 설명했습니다.

무인수상정은 군사 용도 외에도 항만감시와 어로 순찰 등에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방위사업청은 또 무인수상정을 해양 재해 발생 현장에도 투입해 필요한 성능을 보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경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