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개성공단 재개, 비핵화 진전 있어야 검토”_이번 선거에서 누가 이겼는지_krvip

강경화 “개성공단 재개, 비핵화 진전 있어야 검토”_우르카 카지노 포스터_krvip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는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전제 조건에 대해 "비핵화 진전과 국제사회의 대북기조 변화 등의 여건이 조성돼야 본격 검토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후보자는 7일(오늘)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개성공단의 재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개성공단 문제는 남북간 긴장 완화와 신뢰를 쌓고 남북 경협을 향한 첫 걸음이 될 수 있다는 데 대해 동감한다"고 전제한 뒤 이같이 밝혔다.

강 후보자는 "같은 사업이 실시됐던 과거 상황과 지금 시점을 비교했을 때 환경이 많이 다르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밝힌 뒤, 개성공단 재개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 저촉되는지에 대해서는 "안보리 제재 결의를 담당하는 위원들과 대화해야 할 문제"라고 대답했다.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 강 후보자는 "국제 사회의 틀, 제재를 적극 이행하는 틀 안에서, 훼손되지 않는 부분에서 논의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경화 후보자는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 대해 "한미가 공동으로 결정한, 안보를 위한 결정"이라며 "한미 공조 정신 아래 방위를 위해서 내린 공동의 결정이었다"고 강조했다.

다만 "문제 핵심은 국내 공론화가 부족했고, 국민의 공감대를 얻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국회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한중 정상간 통화와 특사 파견을 통해 사드 배치가 방어적 조치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그런 입장 전달과 함께 중국에 고위급 대표단 파견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강경화 후보자는 "피해자 중심의 관점에서 지혜를 모아 일본과 대화를 이어가면서 진정성 있는 조치가 취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