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권 상가도 ‘찬바람’…1분기 임대료 하락 주도_카지노 주사위와 카드_krvip

강남권 상가도 ‘찬바람’…1분기 임대료 하락 주도_로스트아크 캐릭터 몫_krvip

최저임금 인상, 물가 상승 등으로 유통업계의 분위기가 위축된 가운데, 연초 서울 주요지역의 상가 임대료도 약세를 보인 곳이 많았다. 특히 임대료가 천정부지로 치솟았던 강남권 상권의 약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부동산114가 올해 1분기에 등록된 상가 매물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분기 서울 평균 상권 임대료는 1㎡당 3만2천700원으로 전 분기 대비 2.1% 하락했다.

임대료 하락은 강남권 상권이 주도했다.

삼성역 일대 상권 임대료가 전 분기 대비 2.7% 내리며 임대료가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압구정(-1.5%)·신사역(-1.1%)·강남역(-0.9%) 일대 상권도 약세가 이어졌다.

신사역 가로수길 상권은 '젠트리피케이션'이 심화하며 공실이 나타나고 있다. 국내 최초 애플스토어 입점으로 주변 상권의 임대료가 치솟으며 기존 임차인들이 밀려나는 형국이다.

이태원 상권 임대료도 3분기 연속 하락세다. 지난해 4분기 1㎡당 5만2천900원에서 올해 1분기에는 4만9천700원으로 내려왔다.

이 일대 경리단길 상권의 인기가 한풀 꺾이면서 임대료가 점차 안정화되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인근 해방촌 상권에 이색적인 점포들이 들어서며 활기를 보이는 분위기다.

도심권 상권은 종로3가(6.9%)를 중심으로 임대료가 상승했다. 종로3가는 전통 있는 요식업종이 밀집해 있고 최근 익선동이 신흥 상권으로 떠오르며 외부 수요 유입이 늘고 있다고 부동산114는 설명했다.

종각역 상권 임대료도 1㎡당 6만3천900원으로 전분기 대비 8.4% 올랐다. 대로변 일대 공실은 많지만 임대료는 떨어지지 않는 분위기다.

신촌마포권역은 망원동(9.5%) 상권의 임대료 상승폭이 컸다.

망원동 상권은 소규모 요식업이 포은로 일대 포진해 있고 SNS나 매스컴을 통해 입소문이 번지며 외부 유입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연남동 일대 임대료는 1㎡당 3만3천800원으로 전분기보다 5.3%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