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속한 심판 촉구…탄핵안 정국 주도권 경쟁_보타포고 빙고_krvip

野 조속한 심판 촉구…탄핵안 정국 주도권 경쟁_솔직히 그는 몇 번이나 우승했습니까_krvip

<앵커 멘트>

박 대통령 탄핵안을 통과시키면서 야권의 목소리가 한결 커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탄핵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탄핵 심판에 들어간 헌법재판소에는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습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국정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헌재가 탄핵 심판에 대한 결론을 조속히 내려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에 대해선 일단 지켜보겠다며 비판은 자제했습니다.

<녹취> 우상호(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물러갈 사람이라고 판단하지만 , 국가의 국정 안정 위해서 우리는 황총리가 중립적 태도 가지고 국정안정위해 매진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민주당은 민생 안정과 함께 재벌, 검찰 등 사회 개혁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내년 대선 정권 교체를 위해 야권 통합의 필요성도 제기했습니다.

국민의당은 직접 민주주의의 통로를 만들어줘야 할 때가 됐다면서 국민소환제, 국민발안제 등을 제도적으로 이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박지원(국민의당 원내대표) : "민심 수준에 맞는 수습안을 제안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우리 정치권이 국회가 함께 해야 합니다."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청산과 개혁을 위한 입법과제를 선정하고 추진할 '사회개혁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재벌, 검찰, 관료 등에서 국민의 재산과 희망을 짓밟은 부패 기득권 세력과의 전면전을 선포했습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