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드 합류 시리아 친정부군, 이란군 지원받는 NDF 민병대”_아침의 왕 빙고 토렌트_krvip

“쿠르드 합류 시리아 친정부군, 이란군 지원받는 NDF 민병대”_콤_krvip

터키군의 공격을 받는 쿠르드 진영에 합류한 시리아 친정부군은 이란의 지원을 받는 시리아 민병대 '국방군'(NDF)으로 알려졌다.

앞서 20일 시리아 국영매체는 시리아 국기를 휘날리며 시리아 북서부 아프린에 진입하는 시리아 친정부군의 모습을 공개했다. 아프린은 지난달 20일부터 터키군과 연계 반군의 공격 아래 놓였다.

시리아 국영 사나통신과 국영TV는 이들을 '민중군'이라고 표현했을 뿐 부대의 정확한 명칭을 드러내지 않았다.

서방 외교 소식통은 이 병력을 시리아 민병대 '국방군'(NDF)으로 추정했다. NDF는 시리아내전이 터진 이듬해 시리아정부가 상비군으로 활용하고자 조직한 민병대다. NDF는 이란의 바시즈 민병대를 모델로 삼아 조직된 부대로 형성 단계부터 이란이 깊숙이 개입했다.

이란혁명수비대(IRGC)와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NDF를 사실상 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시리아 친정부군의 아프린 진입을 가장 먼저 보도한 언론도 헤즈볼라 매체다.

시리아 쿠르드와 시리아정부 사이에 아프린 개입에 관해 구체적으로 어떤 합의를 했는지, NDF 배치 규모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아프린에 진입한 시리아 친정부군 규모가 '수백명'이라고 보고했다.

NDF 병력이 적극적으로 전투에 가세한다면 시리아 북서부에서 누가 진짜 적이고 누가 진짜 동맹인지 분간하기 힘든,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대립 구도가 형성된다.

[사진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