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전후 열린 ‘자체 회의록’ 2건도 실종”_카지노의 정원사_krvip

“정상회담 전후 열린 ‘자체 회의록’ 2건도 실종”_빈 땅으로 돈 버는 아이디어_krvip

<앵커 멘트>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뿐 아니라, 회담 전후에 열렸던 청와대의 자체 회의록 두 건도 실종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민주당은 신빙성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임세흠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5일과 17일 국가기록원, 2007년 정상회담 전후 청와대 내부 회의 내용에 정통한 새누리당 열람위원이, 당시 회의 때 거론된 특징적인 몇 단어로 문서 검색을 시도했습니다.

다른 문서들은 검색됐지만, 그가 분명히 기억한다는 사전회의와 사후회의 내용을 기록한 회의록 두 건은 끝내 찾지 못했습니다.

두 건 모두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하는 취지로 말한 내용이 포함된 회의의 기록물이었다고, 이 열람위원은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반박했습니다.

새누리당의 해당 열람위원이 애당초 사전, 사후 회의록을 봤다면 대통령 기록물법 위반인 만큼 신빙성 없는 일방적 주장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노무현 정부 인사들도 청와대 문서는 빠짐없이 국가기록원에 전달됐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경수(노무현정부 청와대 비서관/어제) : "전자 문서는 이지원 시스템 상 빠짐없이 모두 대통령 기록관으로 이관되도록 되어있다."

지난해 대선 정국에서 촉발됐던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 논란은 이제 정상회담 대화록과 관련자료의 폐기·증발 논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임세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