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참여해 홈페이지 개선…‘정부혁신제안 해커톤’ 개최_파비오 코스타 포커 포스 두 이구아수_krvip

국민이 참여해 홈페이지 개선…‘정부혁신제안 해커톤’ 개최_팔메이라스 게임에서 승리한 사람과_krvip

정부 홈페이지의 국민제안창구 기능을 개선하고 운영 정책을 만드는 '정부 혁신제안 해커톤'이 오늘(28일) 서울 개포디지털혁신파크에서 열렸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혁신 1번가 홈페이지'에 국민의 정책제안 참여를 위한 창구를 운영하고 있지만, 홈페이지 접근성이나 이용자 친화성이 덜어져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이 제안창구를 직접 기획, 설계, 제작하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한 행사"라고 밝혔습니다.

기존 정부 홈페이지 구축 과정이 용역을 통해 이뤄지는 것과 달리 국민이 정부와 함께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과정이라고 행안부는 설명했습니다.

오늘 행사는 '디지털로 읽는 혁신'을 주제로 구글코리아와 오픈넷, 서울디지털재단 관계자들의 강연에 이어 '정부 혁신 제안창구'의 기능에 대한 본격적인 해커톤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행안부는 "이번 해커톤은 국민이 먼저 제안하고, 직접 기획했으며, 운영과 진행도 모두 국민에 의해 이뤄진다"고 덧붙였습니다.

해커톤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이 팀을 구성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앱이나 웹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행사를 말합니다.

[사진 출처 : 정부 홈페이지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