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총장 1순위 후보들 고소장 제출_동물 내기는 믿을 만하다_krvip

국립대 총장 1순위 후보들 고소장 제출_주사위 포커_krvip

<앵커 멘트>

총장 후보를 뽑았는데도 정부가 뚜렷한 이유 없이 총장을 임명하지 않는 국립대학들이 있습니다.

3년이 다 되도록 총장이 없는 대학도 있는데요.

국립대 총장 1순위 후보였던 교수들이 이 과정에 국정 농단 의혹이 짙다며 특검에 고소장을 냈습니다.

이경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립대 총장 1순위 후보였지만 임명되지 못한 교수들, 이들이 김기춘,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전국 11개 국립대에서 발생한 총장 공석과 2순위 후보 임명 사태에 청와대 비선 실세가 개입한 의혹이 짙다는 주장입니다.

<인터뷰> 류수노(한국방송통신대 교수) : "대학에서 선출한 총장 1순위자 후보자들을 사유도 밝히지 않고 무조건 안된다고 하면 이것은 민주국가라고 할 수가 없겠죠."

국립대 총장은 장관급으로 교육부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합니다.

통상 1순위 후보자가 임명돼 왔습니다.

그런데 2014년 3월 공주대를 시작으로 아직도 4개 대학에 총장이 없습니다.

경북대 등 5곳은 진통 끝에 2순위 후보자가 임명됐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총장 후보자들이 소송을 내는 등 반발하고 있습습니다.

특히 김사열 경북대 교수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우병우 전 수석이 반대했다는 얘기를 청와대 고위 관계자로부터 전해들었다고 털어놨습니다.

다른 교수들도 비슷한 얘기를 들었다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김현규(공주대 교수) : "모 국회의원실에서 제가 들은 이야기로는 청와대에서 '급진좌파다' (하지만) 저는 뭐 그런 운동을 한 적도 없고..."

이런 이유로 사실상 '교육 블랙리스트'가 아니냐는 의혹까지 사고 있지만 교육부는 "할 말이 없다"며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