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중국서 고위급 협의…北·러·타이완 문제 의견교환_계좌 개설해서 돈 벌어_krvip

美中, 중국서 고위급 협의…北·러·타이완 문제 의견교환_포커를 하는 미국인_krvip

미국과 중국이 지난달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간 첫 대면 정상회담 이후 약 한 달 만에 고위급 외교 당국자 간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어제 정례 브리핑에서 셰펑 외교부 부부장(차관)이 11과 12일 중국을 방문한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로라 로젠버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중국·타이완담당 선임국장과 허베이성 랑팡에서 회동했다고 전했습니다.

왕 대변인은 "양측은 지난달 14일 미중 정상회담에서 도달한 공동 인식의 이행 방안, 타이완 등 중요하고 민감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처리 문제, 양측간 고위급 교류 및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왕 대변인은 "이번 회동이 솔직하고 깊이 있었고 건설적이었다는 데 양측이 의견 일치를 봤으며, 앞으로 계속 소통키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도 현지시각 12일 브리핑을 통해 미중 정상회담 후속 조치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의 내년 초 방중 준비를 논의하기 위해 크리튼브링크 차관보 등이 셰펑 부부장을 만났다고 전했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우리 측은 미국이 계속해서 중국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미국의 이익과 가치를 옹호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며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옹호하고 동맹 및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임도 확실히 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미중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역내 안보를 불안정하게 하는 북한의 위협 등 지역 및 글로벌 주요 이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프라이스 대변인은 "대화는 솔직하고 실질적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크리튼브링크 차관보 등은 이틀간의 중국 일정을 마치고 어제 우리나라를 방문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