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 국감…‘DMZ 시찰’·‘경제위기 책임론’ 질의 이어져_토요일 포커 공간_krvip

국회 운영위 국감…‘DMZ 시찰’·‘경제위기 책임론’ 질의 이어져_해변 빙고 칩_krvip

국회 운영위원회가 오늘(6일) 실시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집중됐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 당시 임 실장의 DMZ 시찰을 거론하며 "대통령이 귀국한 이후에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가서 폼을 잡더라도 잡았어야 했다"고 했고, 같은 당 정유섭 의원도 "비서로 살기 싫으면 그만두고 나와 현실정치에 뛰어들라"고 비판했습니다.

임 실장은 "남북 합의 사업 중 가장 보람 있는 현장이 유해발굴 사업 현장이라 위원회가 결정해서 갔다"며 "오해를 받는 것에 대해선 억울해 하기보다는 옷깃을 여미는 계기로 삼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임 실장은 또 한국당 윤재옥 의원이 "비서실은 그림자 보좌를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저로서는 비서실장은 장이 아니라 비서라는 생각을 처음부터 안 잊어버리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하성 실장이 지난 4일 고위 당·정·청 협의에서 "근거 없는 위기론은 경제 심리를 위축시킨다"고 발언한 데 대해 야당 의원들의 질타도 이어졌습니다.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은 "코스피 급락 등 각종 경제지표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데 경제가 위기가 아니라고 판단하는 근거가 뭐냐"고 물었고, 한국당 장석춘 의원은 "올해 초에는 연말에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는데 연말이 다 되니까 내년이라고 한다"면서 "나가려면 하루라도 빨리 나가라"고 말했습니다.

장 실장은 "국가 경제가 위기에 빠졌다는 표현은 굉장히 과한 해석"이라고 반박하면서도 "임금을 받는 75%의 근로자들에게는 상당한 성과가 있었지만, 자영업자 등 25%에 해당하는 노동자들에게 정책 성과를 못 내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의용 실장은 "판문점선언에 따라 남북이 올해 종전선언을 한다는 목표는 변함이 없느냐"는 민주당 박경미 의원의 질의에 "정부는 가급적 올해 안에 종전선언이 가능하도록 관련 국가와 협의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또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냉면 발언'과 관련해 "맥락과 배경을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서 한 사람 발언에 대한 추측으로 남북관계 전반을 판단한다는 것은 아주 적절치 않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장하성 실장이 오늘 답변 과정에서 "최근 부동산 정책을 사회수석실에서 경제수석실로 이관하려고 하고 있다"고 한 데 대해 청와대는 "부동산 정책 이관을 추진 중이지만 청와대 내부에서 이관을 놓고 다른 목소리도 나와 최종 결정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