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문 대통령, 내달 방러때 新북방정책 비전 천명”_스퀴즈 포커를 해라_krvip

강경화 “문 대통령, 내달 방러때 新북방정책 비전 천명”_알렉상드르 핀토 포커_krvip

문재인 대통령이 내달 6∼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 참석때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 정부의 동북아 및 유라시아 경제 협력 증진을 위한 신북방정책 비전을 천명할 것이라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오늘)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브리핑에서 연내 정상외교 일정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신 북방정책 비전과 관련, "노태우 정부 시절 북방 정책은 동구권과의 수교를 통해 외교의 '물꼬'를 튼 것이었다면, 신 북방정책은 러시아 극동 지역이나 중국 동북3성(지린·헤이룽장·랴오닝), 중앙아시아 국가와 몽골 등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훨씬 더 체계적으로 활성화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과 유라시아경제연합(EAEU)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나진-하산 프로젝트, 남북 가스관·철도·전력 협력 등 북한 비핵화의 진전이 이뤄졌을 때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이 신 북방정책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또 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한·러 간 실질 협력 및 북핵·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증진 방안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