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 출범…‘패스트트랙’ 곧 가동_로봇 게임으로 돈을 벌다_krvip

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 출범…‘패스트트랙’ 곧 가동_베토 카레로의 소음_krvip

이른바 ‘가짜뉴스’에 대응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가 출범했습니다.

또 가짜뉴스의 빠른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신속한 대응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늘(27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등 국내외 포털·플랫폼 사업자가 참여하는 ‘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민관협의체는 지난 18일 발표한 ‘가짜뉴스 근절 추진방안’의 후속 조치의 하나라고 방통위는 설명했습니다.

방통위는 첫 회의에서 가짜뉴스가 초기에 빠른 속도로 확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우선 방심위와 사업자 간 자율규제 기반의 ‘패스트트랙’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가짜뉴스 신속심의를 위한 패스트트랙은 방심위 홈페이지를 통한 가짜뉴스 신고, 방심위의 신속 심의 여부 판단, 사업자에 자율규제 협조 요청, 방심위의 요청에 따른 사업자의 ‘심의 중’ 표시 또는 삭제·차단 조치 순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 패스트트랙은 방심위가 구체적인 기준과 절차를 검토하여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입니다.

앞서 방심위는 어제(26일)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를 구축했으며, 방통위도 오늘 ‘가짜뉴스정책대응팀’을 신설했습니다.

방통위는 이와 함께 가짜뉴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법률 보완과 자율규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네이버는 어제(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언론중재위 등 관계 기관의 심의 여부나 결과에 대한 안내를 기사 최상단에 노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독자들에게 기사 신뢰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단 취지이지만 심의 중이거나 심의 요청된 사안까지 표시하기로 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