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금융 조달자금 20조 원 용처 파악 안 돼”_무료 빙고 게임 온라인_krvip

“직접 금융 조달자금 20조 원 용처 파악 안 돼”_워킹 데드의 베타는 누구입니까_krvip

최근 3년간 기업공개(IPO)와 유상증자 등을 통해 상장사가 직접 조달한 자금 중 20조 원 가량의 사용 내용이 파악되지 않고 있어 관련 공시 심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주권상장 법인의 직접금융 자금조달 및 사용공시 현황'자료에 따르면 2015~2017년에 상장사 918곳이 IPO, 유상증자, 주식연계채권(CB·BW·EW) 발행 등을 통해 직접 조달한 자금은 55조 9천억 원에 달했습니다.

이 가운데 자금 사용 내용 공시율은 35조 7천억 원(64%)에 그쳤고 자금을 조달하고도 실제 사용하지 않았거나 기재를 누락한 경우가 20조 2천억 원(36%)에 달했습니다.

직접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려면 자본시장법에 따라 발행 전 증권신고서(공모), 주요사항보고서(사모)를 통해 자금사용 목적을 기재하고 발행 후에는 사업보고서에 발행자금의 실제 사용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또 원래 공시된 사용 목적과 실제 사용 내용을 비교해 차이가 있으면 그 사유를 공시하고 자금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향후 사용계획 등을 건별, 용도별로 기재하도록 돼있습니다.

김 의원은 "직접금융 조달과 사용 내용 공시가 형식상 이뤄지고 있는 것은 문제"라며 "금융당국이 관련 공시 심사를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