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틸러슨 16일 회담…“북미대화 기반 구축 기대”_로사 슬롯으로 돈 벌기_krvip

강경화-틸러슨 16일 회담…“북미대화 기반 구축 기대”_베토 바르보사 사진_krvip

모레(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13일(오늘) 외교부가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특별사절단의 방북·방미에 이어 열리는 이번 외교장관 회담에서 두 장관은 최근 급진전된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긴밀한 한미 공조 방안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특히 앞으로 두 달여 간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 정세가 긴박하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한미 양국 간 각급에서 수시로 또 투명한 협의를 갖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긴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 장관은 한미 외교당국 간 북미·남북대화 추진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며 "이번 방미는 한미 간 북핵문제 관련 긴밀한 공조체제를 강화하고, 북미대화 추진 관련 실무조율 기반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노 대변인은 이와 함께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추진함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체제 및 남북 공동번영의 길을 열 소중한 기회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한반도 평화의 이정표로 기록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조 아래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우리 정부의 북한 비핵화 목표에 대해 "우리 정부는 그동안 여러 계기에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추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온 바 있다"며 '앞으로도 남북 간 협의 및 북핵 관련 다자협의 계기 CVID를 관철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노 대변인은 "강 장관은 (외교장관 회담 외에도) 미 의회 상하원 주요 인사 등과 면담을 통해서도 한미동맹 관계 강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미 의회 차원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