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野, 반도체 세액공제 ‘15%이상’ 밝혀와” VS 민주 “방침 아냐”_자동로봇으로 돈 벌기_krvip

與 “野, 반도체 세액공제 ‘15%이상’ 밝혀와” VS 민주 “방침 아냐”_포커 브라질을 속이는 방법_krvip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반도체 특별법'에 관해 (대기업·중견기업 시설투자에) 15% 이상 세액공제를 해 주겠다는 법안에 찬성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고 말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오늘(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169석의 압도적 의석을 갖고 국정을 방해하는 일들이 많았지만 모처럼 고맙다는 인사를 드릴 수 있게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정부가 지난번 예산 부수 법안에 (세액공제 비율이) 8% 정도면 된다고 했는데, 다른 나라를 보니 보조금 자체가 많아서 우리가 8% 세액감면만 해서는 다른 나라와 경쟁할 수 없는 사정이 밝혀졌다"며 "그래서 15% 이상 세액 공제하는 법안을 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민주당이 처음에는 반대하다가 반도체 전쟁의 심각성을 알았는지 기재위 간사를 통해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고 한다"며 "국익과 경제 살리기 법안에 관해서는 여야를 넘어 나라와 국민 전체만 보고 가는 그런 풍토를 앞으로 계속 만들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 민주 "당 방침 아냐…기재위 일부 의원 얘기"

민주당은 그러나 주 원내대표의 언급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기획재정위원회에 (법안을 처리) 해줘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을 가진 일부 의원이 있으나 당의 방침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당 차원에서 논의된 바도 없고, (주 원내대표가 말한 안이 민주당 소속) 기재위원들의 전체 의견도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시설 투자에 추가 세제 지원을 하는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은 오는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심사소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1월 국회에 제출된 정부안은 반도체 등 국가 첨단전략기술 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대기업·중견기업은 현행 8%에서 15%로 올리고, 중소기업은 현행 16%에서 25%로 각각 상향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연말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세제개편안에 따라 올해부터 반도체 시설투자 세액공제율이 대기업 8%·중소기업 16%로 한 차례 확대된 것에 더해 7∼9%p 더 늘린다는 것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