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유엔대사 “北 압박 위한 모든 도구 사용할 의지 있다”_더블유 카지노_krvip

美 유엔대사 “北 압박 위한 모든 도구 사용할 의지 있다”_룰렛 플래시 소스_krvip


[연관 기사] ☞ [뉴스9] 美 유엔 대사 “北 압박 모든 도구 사용”

방한 중인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9일(오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을 압박할 수 있는 한 가지 도구이긴 하지만, 미국은 이를 다루기 위해 모든 도구를 사용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파워 대사는 이날 서울 용산구 남영동 주한미국대사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성명을 통해 "여기(도구)에는 전 세계적으로 우리가 동원하는 (북한에 대한) 외교적 압박도 포함돼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파워 대사는 북한에 대한 외교적 압박에 대해 "다른 국가들이 북한을 고립시키도록 설득하는 것"이라면서 "이런 외교적 노력의 효과를 보고 있는데, 북한의 외교관들이 무기 프로그램을 진보시키기 위해 외교관 특권을 남용한 사례가 있다. 이런 외교관들을 추방하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도구에는 미군이 제공하는 억제력도 있다"면서 "오늘 DMZ(비무장 지대)에서 직접 이를 목도했다"고 말했다.

또 "제가 한국과 한국민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분명하다"면서 "미국은 지리적으로 북한으로부터 한국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우리는 한국 만큼이나 북한의 위협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위협은) 한미 뿐 아니라 국제질서의 근간을 위협하는 것"이라면서 "이런 위협을 다루는데 있어서 한국과 나란히 할 경의를 갖고 있고, 우리의 결의는 흔들림이 없으며 우리의 의지는 철갑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파워 대사는 이날 회견에 앞서 정부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면담하고 북한·북핵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황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파워 대사가 유엔 차원의 북핵 대응에서 많은 노력을 한 점에 관해서 치하의 말을 전해달라는 말씀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대북 제재라든지 국제 공조에 있어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워 대사는 "올해는 북한 체제가 여러 가지 국제법을 위반한 해"라면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한국도 오랜 시간 안고 살아온 이 위협은 시간과 더불어 더욱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뉴욕의 한국대표부와 더불어 올해 핵실험 이후부터 지금까지 가장 적합한 제재를 결정하기 위해서 함께 협력했다"며 "사실 3월에 통과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2270호에 담긴 주요 규정은 한국에서 받은 아이디어가 담긴 것"이라고 밝혔다.

파워 대사는 "애석하게도 (대북 제재가) 북한 체제의 불법 행동에 관해서 북한의 변화를 만들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황 총리와 파워 대사는 이어진 비공개 접견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안 유엔 안보리에서의 대북 제재 문제와 함께, 추가로 도발할 경우 다자 무대에서의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파워 대사는 이날 오전 탈북민 정착 교육 기관인 경기도 안성의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사무소(하나원)를 방문해 탈북민들을 만났다. 파워 대사는 탈북민들을 면담하고, 예배를 같이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파워 대사는 "국제사회는 북한 주민들의 고통을 잘 알고 있으며, 이런 어둠에 빛을 비추기 위해 계속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와 유엔은 북한 정권의 변화와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워 대사는 하나원 방문 뒤 판문점도 방문했다. 유엔주재 미국 대사의 판문점 방문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로, 대북 제재 결의 논의의 핵심 당사국인 미국 유엔 주재 대사의 판문점 방문 자체가 북한에 대한 상징적인 경고 메시지라는 평가가 나온다.

파워 대사는 10일(내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 청와대 교위 관계자를 잇따라 만나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와 관련해 집중적인 협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