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스라엘 문제 삼는 유엔인권이사회 참여 재검토”_소울워커 룰렛_krvip

美 “이스라엘 문제 삼는 유엔인권이사회 참여 재검토”_펜던트 슬롯 메포_krvip

미국이 이스라엘에 비판적인 태도를 문제 삼아 유엔인권이사회(UNHRC) 참여를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1일(현지시간) 공식 밝혔다.

에린 바클레이 미국 국무부 부차관보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인권이사회 제34차 총회에서 "미국은 민주주의 국가인 이스라엘을 대하는 인권이사회의 불공정하고 편향적인 태도를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엔인권이사회는 2006년 인권상황이 열악한 국가를 회원국으로 포함했다는 비난을 받았던 유엔인권위원회를 대체하고 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문제 의식을 강화하고자 지위를 격상한 기구로 출범했다.

미국은 버락 오마바 정부 때 가입했다.

47개국을 이사국으로 거느린 유엔인권이사회는 안보·평화, 경제, 인권 등 유엔의 3대축 가운데 하나인 인권을 책임지고 있지만 중국, 사우디라아비아 등 인권 문제가 계속 제기되는 나라들도 이사국에 포함돼 비판을 받고 있다.

트럼프 정부 안에서는 유엔인권이사회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문제를 계속 언급하는 등 전통적인 우방인 이스라엘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는 만큼 탈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왔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전·현직 미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 정부가 유엔인권이사회 탈퇴를 검토한다고 지난달 25일 보도하기도 했다.

바클레이 부차관보는 "어느 나라도 그렇게 한가지 문제로 (이사회에서) 다뤄지지 않는다. 이런 '이스라엘 강박증' 때문에 인권이사회의 신뢰성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시리아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과 북한, 이란 등의 인권 침해 실태를 언급하면서 이스라엘 문제가 우선순위로 다뤄져야 하는 사안인지도 의심스럽다며 유엔인권이사회가 이스라엘의 정통성을 의심하면서 스스로 조롱거리가 됐다고 주장했다.

바클레이 부차관보는 "유엔인권이사회가 인권 보호와 증진이라는 임무를 좀더 완벽하기 달성하기 위해 개혁할지를 지켜보면서 미국 정부의 참여 여부를 고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