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 “한미일 협력강화·상호운용성 향상 日 노력 환영”_포커 마스터_krvip

美국방 “한미일 협력강화·상호운용성 향상 日 노력 환영”_포커를 의미하는 데크 카드_krvip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18일(현지시간) 지역 안보 네트워크 개발의 필요성을 거론하면서 한미일 3자 협력 강화를 위한 일본의 노력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날 미 국방부가 배포한 에스퍼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방위상의 양자 회담 보도자료에 따르면 양국 장관은 뜻이 맞는 파트너들과 지역 안보 네트워크를 개발할 필요성에 동의했습니다.

이어 에스퍼 장관은 주변 국가와 협력 강화 및 상호운용성 향상을 위한 일본의 노력을 환영했다고 밝히면서, 그 대상으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인도, 호주와 함께 한국·미국과의 3자 관계도 별도로 언급했습니다.

이는 오는 23일 0시 종료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직접 거론하진 않았지만 한미일 3국 협력을 언급하면서 에둘러 지소미아 연장이 필요하다는 미국측 입장을 담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와 관련, 일본 교도통신은 양국 장관이 이날 회담에서 지소미아를 포함해 한일, 한미일 간 연대가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