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바다는 안전…특별법 논의 시기상조”_차크리냐 카지노의 마르셀라 프라도_krvip

“우리 바다는 안전…특별법 논의 시기상조”_베토 카레로 물놀이 장난감_krvip

[앵커]

이렇게 정부가 앞장서서 불안이 확산 되는 것을 줄여가겠다지만, 수산물 소비 위축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정부는 아직 우리 수산물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했고, 어민과 상인을 지원하는 특별법에 대해선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어서 박진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민과 상인들이 수산 시장에 모였습니다.

우리 수산물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며 직접 먹어보는 캠페인도 해보지만, 오염수 방류로 위축될 소비는 여전히 걱정입니다.

[김태형/멍게수하식수협 조합장 : "(일본 정치인들이) 후쿠시마산 멍게를 수입해달라는 그 요청 하나의 보도 때문에, 굉장한 큰 곤욕을 치렀습니다. 소비가 급감하고…"]

정부는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우리 해역의 해수, 해저 퇴적물 방사능 수치는 원전사고 이후에도 변화가 없고, 수산물에서도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된 사례가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후쿠시마 근처 해역의 수산물 수입은 계속 금지하고, 방사성 물질이 조금이라도 나오면 일본으로 되돌려보내 안전성을 재검증받도록 하는 제도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권순욱/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 : "추가 핵종 검사(방사능 검사)를 하게 되면, 일본에선 그걸 다시 검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까 결국은 그것들은 수입이 안 되고 그냥 반송 조치 되고 그렇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박 균형을 잡기 위해 넣는 바닷물, 즉 평형수 관리도 강화합니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방류하면, 후쿠시마 인근 6개 지역을 오가는 선박에 대해선 입항과 동시에 교환 여부를 확인할 방침입니다.

그러나 어민 피해 지원을 위해 국회에서 발의된 특별법에 대해선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송상근/해양수산부 차관 : "우리 바다가 오염되고, 이로 인해 우리의 어업 활동이 불가능해질 것을 전제로 아직 발생하지 않은 피해에 대한 보상과 복구를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며…"]

또 오염수 우려로 일부 개인들이 소금을 사들이고 있지만. 유통업계 차원에서 천일염을 사재기하는 움직임은 아직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수입니다.

촬영기자:이호 유민철/영상편집:박은주/그래픽:박미주 고석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