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토론회 12일 확정…정부 검토안 첫 공개_베팅하러 오세요_krvip

강제동원 토론회 12일 확정…정부 검토안 첫 공개_호텔 카지노 포스 두 이구아수 세낙_krvip

[앵커]

한일 관계 개선에 최대 난제인 일제 강제동원 피해 배상 문제를 놓고 양국 정부가 협상을 이어왔는데요.

우리 정부의 최종 의견수렴 단계인 공개토론회가 12일로 확정됐습니다.

정부가 검토 중인 방안들이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인데, 피해자 측과의 격론이 예상됩니다.

신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외교부가 12일 국회에서 일제 강제동원 문제 해결책을 논의하는 공개토론회를 개최합니다.

한일의원연맹과 외교부가 공동 주최하는 형식입니다.

발제는 일본과의 협상을 이끌어온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 심규선 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이 맡습니다.

그동안 정부는 일본 측과 여러 차례 협의를 거치며 의견 차를 좁혀왔다고 말했습니다.

때문에 이 자리에서 정부 검토안이 구체적으로 공개될 거로 보입니다.

외교부는 한일청구권협정의 혜택을 본 한국 기업을 포함해 양국 기업이 기금을 만들고, 전범기업 대신 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이 기금으로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을 검토해 왔습니다.

강제동원재단도 이를 위한 사전 준비로 재단 정관을 개정하고 포스코와는 40억 원 규모의 기금 출연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일본 측 호응입니다.

피해자 측은 일본 전범기업이 기금 조성에 참여하고, 일본 정부나 전범기업이 사과할 것을 줄곧 요구해 왔습니다.

[양금덕/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 "사죄 한 마디가 그렇게 어렵고. 우리가 자기 나라에 가서 얼마나 고생을 하고, 그런 것을 생각을 하면 잘못했다는 말을 할 자리가 어디냐고."]

하지만 일본 측 입장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고, 외교부도 협상 내용을 함구하고 있습니다.

피해자 측은 토론회가 정부 안을 밀어부치기 위한 요식행위가 될 수 있다며 참석 여부를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안 확정을 위한 마지막 공식 의견 수렴 절차인 만큼 강제동원문제 해결에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영상편집:최근혁/그래픽:노경일/화면제공: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