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 “中 강력 대북제재 안하면 트럼프, 미중무역전쟁할 것”_돈을 벌기 위한 자동 로봇_krvip

美전문가 “中 강력 대북제재 안하면 트럼프, 미중무역전쟁할 것”_신부들에게 베테랑_krvip

중국이 수주 내에 강력한 대북제재를 하지 않으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전쟁을 일으킬 것이라는 미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빌 클린턴 행정부 때 국방 차관보를 지낸 바 있는 하버드대 국제문제연구소 벨퍼 센터의 그레이엄 앨리슨 소장은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견해를 밝혔다.

앨리슨 소장은 "중국이 수주 안에 북한을 겨냥해 제재를 강력하게 하지 않으면 내년 초 미국이 중국에 일방적인 무역 조처를 할 것"이라며 "중국도 이미 트럼프 미 행정부가 일방적 조처를 하면 보복하겠다고 선언한 상태여서 우리는 6개월 안에 미중 양국 간에 치명적인 무역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무역 이슈와 관련해 미 행정부는 중국에 더욱 많은 양보를 요구할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중 무역 적자를 줄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3분기 미국의 대중국 무역적자는 1천31억 달러(약 112조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늘어났다.

앞서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미 행정부는 중국의 무역 관행에 근본적으로 도전하기 위해 여러 무역 조처들을 준비하고 있으며, 내년 초 구체적인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앨리슨 소장은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핵 야욕을 통제하겠다는 지상 목표를 위해 경제적 사안을 협상 카드로 활용하려고 하며, 이를 위해 타협할 준비가 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도 무역 의제에 있어 더욱 협조적인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학장을 지낸 앨리슨 소장은 저서 '피할 수 없는 전쟁'(Destined for War)'에서 "미·중 양국이 '투키디데스의 함정'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양국 간 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투키디데스의 함정(Thucydides Trap)'은 급부상한 신흥 강대국이 기존 강대국 위주의 세력 판도를 뒤흔들면 양측이 무력충돌로 치닫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기원전 5세기 아테네와 스파르타 간 펠레폰네소스 전쟁이 신흥강국 아테네의 부상에 대한 기존 패권국 스파르타의 불안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그리스 역사가 투키디데스의 분석에서 유래했다.

[사진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