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캘리포니아 곳곳 대형 산불 ‘신음’…주민 5만 명 대피_포커 백 핸드_krvip

美 캘리포니아 곳곳 대형 산불 ‘신음’…주민 5만 명 대피_시티 포커를 해보세요_krvip

[앵커]

미국 캘리포니아주 북부와 남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대형 산불이 발생해 주민 수만 명이 대피했습니다.

강풍을 타고 산불이 급속도로 번지면서 주택 수만 채를 위협하고 있고 도로는 폐쇄되고 학교는 휴교령이 내리는 등 산불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최동혁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시뻘건 불길이 산자락을 타고 솟구칩니다.

강풍을 타고 불꽃은 삽시간에 번집니다.

주택들도 순식간에 화염에 휩싸입니다.

[마이크 르블랑/주민 : "끔찍합니다, 정말 빠르게 번졌어요. 사람들이 불이 매분 수Km씩 이동한다는 것을 미처 알지 못해서 끔찍했죠."]

남 캘리포니아 주 샌타 클라리타와 샌버나디노에 현지시간 24일, 대형 산불이 발생해 인근 주택가로 빠르게 번지고 있습니다.

한인들도 다수 거주하는 지역으로 최소 6채의 주택이 불에 탔고, 4만여 명의 주민이 대피했습니다.

[데럴 L. 오스비/소방관 : "현재 500명의 소방관이 현장에 투입됐습니다. 만여 채의 건물이 산불에 위협받고 있습니다."]

인근 주요 고속도로는 폐쇄됐고, 지역 교육구는 대학을 포함한 학교들에 하루 휴교령을 내렸습니다.

세계적인 와인 산지인 북 캘리포니아 소노마 지역 산불도 불길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의도 면적의 30배인 88㎢가 불에 탔고, 주택 50여 채가 소실됐으며 주민 수천 명이 대피했습니다.

하지만 이 지역에 불볕더위와 함께 강풍이 불고 있어 진화작업은 더디기만 합니다.

[브랜디 메리오/전력회사 대변인 : "저희로서도 강제단전은 쉬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공공 안전을 위해 단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전력회사들이 발화위험이 크다며 광범위한 지역에 전력을 차단해 주민들은 산불과 강제단전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