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北미사일 발사 유엔결의 위반…근본적 북미·남북문제”_베토 바르보사가 프로그램을 떠납니다_krvip

中 “北미사일 발사 유엔결의 위반…근본적 북미·남북문제”_포커에 위험이 있든 없든_krvip

중국 외교부는 오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결의안 위반이라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미국과 다른 관련 국가들과 협력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에 분명히 반대한다"고 이번 미사일 발사에 대해 명확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북한에 추가적인 조치를 할 건지에 대해선 "근본적으로 북한 미사일 발사 문제는 미국과 북한의 문제, 한국과 북한의 문제다(美朝矛盾, 韓朝矛盾)"면서 "다만 이 문제에 대해선 우리도 책임감을 느끼며 미국 등 다른 국가와 협력해 평화적이고 안정적으로 문제 해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국제 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지금까지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으로 이행했다"며 "또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에서 조만간 논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데 중국도 책임감 있고, 건설적인 태도로 논의에 참여하겠다"고 덧붙였다.

겅솽 대변인은 이번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인해 미국과 한국이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할 수도 있는 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연합뉴스 질문에 "사드 문제와 북한의 미사일 실험은 별도로 봐야 한다"며 "사드를 배치한다고 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